바이비트 이더리움 해킹사건

지난 금요일 밤 바이비트 거래소에서 14억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이 해킹되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바이비트 거래소는 현재 비트코인 세계 3위 안에 들어가는 큰 규모의 거래소이며 14억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은 원화로 약 2조 이상의 금액입니다. 해당 뉴스 후 코인시장은 큰 하락이 발생했는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비트 이더리움 이슈

이더리움 해킹뉴스1

코인니스에서 00시 42분 속보가 발생했습니다. 코인 관련 커뮤니티에선 실시간 트위터 찌라시가 조금 더 빨리 돌기 시작했으며 이더리움 시세가 크게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후 바이비트에서 공식적으로 해킹을 인정하는 뉴스가 나왔으며 출금이 정상이라는 뉴스가 00:50에 나왔으나 잠깐 출금이 지연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더리움 해킹뉴스2

그리고 약 02시 30분 쯤 바이비트 CEO가 공식 입장을 라이브 방송으로 중계했으며 출금이 몰려 약간 지연되었지만 모두 정상 출금되었다는 뉴스가 나오며 일단락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바이비트 해킹 시점 분봉 차트

차트에서 해당 시간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더리움 해킹 뉴스시점 차트

이더리움의 시세가 추세선 상단을 돌파하고 긴 횡보를 뚫고 올라갈 수 있는 좋은 위치에서 크게 급락이 나오며 추세가 무너졌습니다. 과거 FTX사건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뱅크런의 공포와 2조의 이더리움이 거래소에서 매도 물량으로 나오는 악재들을 생각하면 이더리움이 추가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을 많이 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보유하고 있던 이더리움을 손절하기로 결심했고 다음날 오전 갑자기 반등이 나오기 시작할 때 저는 보유 이더리움을 모두 손절했습니다.

이더리움 분봉무빙

제가 손절하고 나서 전일 하락을 모두 회복하며 심지어 전일 고점까지 돌파하는 움직임까지 보여줬습니다. 다시 진입할까 고민했지만 나스닥이 금요일 종가까지 흘러내렸고 -2%라는 하락을 신고가 부근에서 보여줬기 때문에 월요일 추가 하락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여 저는 재진입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더리움 일봉차트

이더리움 일봉차트

이더리움 현재 위치는 굉장히 애매한 구간입니다.

이더리움은 지난 반감기 신고가를 갱신하지도 못하였으며 쌍봉을 만들고 다시 저점 부근에서 반등하다 실패 또 반등하다 실패를 반복하며 횡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횡보하고 있는 구간에서 저점을 이탈하게되면 큰 하락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에 하나 저점을 이탈하고 장대 음봉이 발생하면 차트는 정말 시즌종료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차트가 만들어져 도저히 매수하고 싶지 않은 차트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의 빨간색 박스구간이 최하단 저점이며 장대음봉이 나올 경우 지난 시즌종료 위치까지 열리게 되는 상태입니다.

이더리움 매물대

이더리움 전망

단기적으로 이더리움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약 매수를 하려면 다시 415만원 위로 올라가면 매수를 고민해 볼 것 같습니다. 지금의 위치는 저점과 너무 가까운 상태로 가격적 메리트는 있지만 만에하나 저점을 이탈하게 되면 위에 언급과 같이 장대 음봉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손익비가 좋은 자리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주 엔비디아 실적발표와 금요일 개인소비지출(PCE)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표를 확인 후 다시 차트를 보고 매매할 예정입니다. 현재 환율의 하락과 테더의 급락으로 업비트나 빗썸의 비트코인 원화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것도 악재로 보이며 개인적으로 나스닥이 반등하는 것을 확인하고 코인 차트를 보고 매매해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2조 규모의 해킹된 물량이 일부 비트코인으로 컨버트되었고 나머지 금액은 조금씩 거래소로 매도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지금 매매하기 보다는 조금 더 기다린 후 매매해도 충분히 괜찮을거라 생각되며 오늘의 바이비트 이더리움 해킹사건에 대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